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 건강하게 :)

아기 터미타임 방법 및 주의사항 4가지 정리 :)

by 그릿 :) 2024. 3. 29.

◈ 터미타임 시작 전 꼭 알아야 할 주의 사항 4가지

<a href="https://kr.freepik.com/free-photo/portrait-of-adorable-newborn-baby_66108982.htm#fromView=search&page=1&position=38&uuid=a65a2f67-d297-443d-b1c5-24665b582b42">출처 freepik</a>


   ◈ 아기 목 가누기가 중요한 이유

 

 

 목을 가누는 것은 신체 발달의 시작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첫 운동 발달입니다. 목은 체중의 중심을 잡아줘 몸을 똑바로 세울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목을 가누지 못한다면 그다음 단계인 뒤집기, 배밀이, 기기, 앉기, 걷기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목을 일찍 가눈다고 뒤집기와 기기도 꼭 빠른 것은 아닙니다)

 

또한 목 가누기는 뇌 발달이 잘하고 있는지를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자폐증이나 다운증후군 또는 뇌를 다친 아이들은 목 가누기를 하는 데 다른 아이들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반대로 아기가 목을 빨리 가눌 수 있게 됐다면 그만큼 세상을 자유롭게 볼 수 있게 되고 양육자의 입장에서도 육아가 좀 더 쉬워집니다.

 

 

   ◈ 아기 목 가누는 시기

 

 

 생후 1~2개월의 아기는 대부분 목을 가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목에 점점 힘이 생겨서 엎드려 놓으면 자꾸 고개를 들려고 하고 약 20초 정도 머리를 들기도 합니다. 두 명 중 한 명은 일시적으로 45도까지 목을 들어 올리기도 합니다.

 

그러다 생후 3개월, 100일이 되면 대부분 목을 가누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골격이 단단해지고 힘이 생깁니다. 그래도 생후 6개월 이전까지는 항상 목을 잘 받쳐서 뒤로 꺾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1개월부터 6개월까지 아기의 대근육 발달

 ▷ 생후 1개월 : 엎드려 놓으면 머리를 좌우로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생후 2개월 : 고개를 가운데 둔 채로 30도 이상 들 수 있습니다.
 ▷ 생후 3개월 : 가슴을 어깨까지 올려서 소리 나는 장난감을 잠시 쳐다볼 수 있습니다.
 ▷ 생후 6개월 : 상체를 배꼽까지 들 수 있습니다.

 

 

 

 

 

   ◈ 아기 목 가누는지 확인하는 방법 

 

 

 1. 아기를 세워서 안았을 때 고개가 흔들리거나 젖히지 않는다면 조금씩 목을 가눌 수 있게 됐다는 뜻입니다.

 

2. 뒤집어 놨을 때 팔에 힘을 주고 지탱하거나 머리를 들어보려고 애쓰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그런 노력을 한다면 목 가누기를 시작했다는 증거입니다.

 

3. 아기의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서 마주 본 뒤 아기 몸을 약간 기울여 세워 안아보세요. 뒤로 처지는 것 없이 목을 위로 세우려 한다면 목 근육에 힘이 생긴 거랍니다.

 

4. 아이가 누워있는 상태에서 양팔을 잡고 살짝 들어 올려 보세요. 몸과 목이 함께 따라온다면 목을 가누게 됐다는 겁니다. 목만 뒤로 젖혀진다면 아직 목 가누는 시기는 아닙니다.

 

 

   ◈ 터미타임, 목 가누기를 도와주는 방법

 

 

 아기가 3~4개월이 되기 전에 엎드린 자세에서 목을 들어 올리는 운동, 일명 터미타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터미 tummy는 영어로 '어린아이들의 배'라는 뜻입니다)

 

3~4개월이 지나면 아기의 등 근육이 뻣뻣해져 엎어 놓아도 아기 혼자 몸을 뒤로 젖혀 머리를 들어올리기 어려워집니다.

아기가 깨어 있는 시간에는 되도록 터미타임을 많이 해야 목 가누는 시기를 앞당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터미타임은 아기가 겁이 많고 예민하거나 발달 속도가 느리다 싶을수록 인내심을 가지고 더 열심히 터미타임을 시도해 주면 좋습니다. 아기가 앉는 것이 가능해져도 되도록 엎어두고 키우는 것이 근육 발달에 더 좋습니다.

 

 

 

 

 

   ◈ 터미타임, 어떻게 하는 건가요?

 

 

1. 아기를 딱딱한 바닥에 담요를 깔고 엎드려 둡니다.

 

2. 아기가 흥미를 가질만한 장난감이나 책, 딸랑이로 눈앞에서 고개를 들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합니다.

 

3. 아기가 힘들어하거나 고개를 숙인다면 다시 뒤집어주세요. 아기가 운다고 해서 즉시 등으로 눕히면 안 됩니다.

 

4. 매일 2~3회씩 하는 것이 좋고 아기가 재미를 느끼면 수시로 해도 좋습니다.

 

5. 횟수가 거듭될수록 터미타임도 10초씩 늘려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터미타임 주의 사항 4가지

 

1. 수유를 마친 직후에는 게워 낼 수 있으니 수유 후에는 터미타임을 피해 주세요.

 

2. 아기를 혼자 엎드린 채로 두면 안 됩니다.

 

3. 주변에 위험한 물건은 치워주세요.

 

4. 침대, 소파 같은 푹신한 곳은 질식의 위험이 있으니 피해주세요.

 

 

 

300x250

 

 

   ◈ 터미타임, 잘 때는 안 돼요.

 

 

 미국 소아청소년과 학회에서는 아기가 돌이 되기 전까지는 엎어 재우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아기가 갑자기 사망하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이 엎어 재우는 아기에게서 증가한다는 것이 거의 정설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엎드려 자는 것은 심장과 호흡기에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아기를 엎어 재우면 아기가 숨을 내쉴 때 아기의 숨에 섞여 있던 이산화탄소가 푹신한 이불에 남아 있다가 아기가 다시 숨을 들이쉴 때 폐로 들어가 영아 돌연사 증후군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기가 잠자는 시간에는 꼭 등으로 눕혀서 재워야 하고, 아기를 다른 사람에게 맡길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 터미타임 할 때 아기가 고개를 한쪽으로만 돌리나요?

 

 

 어른들도 한쪽이 더 고개가 편하게 돌아가듯 아기들도 한쪽이 다른 쪽보다 고개를 편하게 돌릴 수도 있습니다. 반대쪽으로 억지로 고개를 돌리려 하지 말고 아기가 고개를 돌리지 않는 쪽으로 장난감을 두거나 햇빛이 들어오게 하면 자연스럽게 머리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발달 속도는 아기마다 다릅니다. 조바심 갖지 마시고 천천히 꾸준히 터미타임을 시도해 주세요. 어느 날 갑자기 상체를 높이 들어 올리고, 앞으로 나가는 날이 찾아올 겁니다.

 

 

 

출처 : 얍타클럽

 

 

1~6개월 아기의 의사소통

안녕하세요! 그릿 로그입니다 :) ◈ 1~6개월 아기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 1. 아기의 표정은 또 다른 언어입니다. 갓 태어난 아기도 미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유를 마신 적도 없는 신생아에게 짠

grit-log.com